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학/부모교육

공부잘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1편

by 퍼플슈 2023. 3. 4.
300x250

유아기에는 어떤 학문, 지식, 기술을 배워서 익혀야 할까요?
‘학습(學習)’의 뜻은 ‘경험을 통해 지식, 기술을 배워서 익힌다.’입니다. ‘공부(工夫)’는 ‘학문이나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어떤 학문, 지식, 기술을 배워서 익혀야 할까요? (대답 기다리기) 국어, 수학, 과학, 미술, 음악 등의 학문이나 지식을 배워야 할까요? 배워야 한다면 어떻게, 언제부터 배워야 할까요? 기본생활 습관,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가족과 좋은 관계 형성하기 등의 태도나 기술은 배워서 익힐 필요가 없을까요?
축구선수에게 공부는 축구입니다. 가수는 노래하는 공부를 합니다. 자전거를 타려면 자전거 타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혹시 아이들에게 한글을 배우고 수 세기를 배우는 것만이 중요한 공부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는지요?


학습은 일찍 시작해야 할까?

한글을 빨리 배워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학교에 가기 전에 한글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만난 부모님들은 한글을 빨리 배우면 책을 읽을 수 있고, 책을 많이 읽으면 똑똑해지고, 책을 좋아하는 습관이 공부하는 습관과 연결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제 막 한글을 익혀서 더듬거리며 읽으면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서 재미를 느끼지 못하면 책을 좋아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책을 많이 읽어서 똑똑해지고 책을 좋아하게 하려면 부모님께서 책을 읽어주시면 되지 않을까요? 게다가 학습지를 통해 한글을 가르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습지로 한글을 배운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정말 똑똑해질까요?

요즘 아이들은 너무나 바쁘고 힘든 삶을 살고 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가야하고 집에 돌아오면 피아노, 발레, 태권도, 수영, 영어학원에 가야 합니다. 저녁에는 한글과 수학 학습지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학원에 다니는 것과 학습지를 하는 것이 유아기에 알맞은 공부 방법일까요?
왜 부모님들은 아이들의 놀 권리를 빼앗고 공부를 시키는 것일까요?
뇌 발달이론에 따르면 유아기는 감정조절과 인간 사고의 가장 고차원적 기능인 창의적 계획 수립, 선택적 주의 집중, 호기심, 동기부여 같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전두엽이 극도로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언어나 수과학 등의 학습은 7세 이후 두정엽과 측두엽이 발달하는 시기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0~3세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등의 기본적인 구조 형성: 오감을 통한 교육이 중요함
4~6세 감정 조절과 종합적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 발달: 예절교육, 인성교육이 중요함 
7-12세 논리적, 입체적 사고 담당하는 두정엽과 측두엽 발달: 언어, 수학, 과학 등의 교육 
12세 이후 시각 중추가 모인 후두엽 발달: 외모나 유행에 민감해지는 시기

공부는 학습의 뇌가 발달하는 초등학교 시기에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좋다고 했습니다. 그럼 유아기에는 어떻게 배워야 할까요?
유아기에는 놀이를 통해 배워야 합니다. 놀이를 통해 배우는 것은 아이가 스스로 선택했기 때문에 즐겁기도 하고 더 집중하게 되어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 놀이는 즐겁게 배울 수 있게 합니다.
∙ 놀이는 신체 발달을 돕습니다.
∙ 놀이는 언어 발달을 돕습니다.
∙ 놀이는 사회성 발달을 돕습니다. 
∙ 놀이는 창의성을 키워줍니다.
∙ 놀이는 정서 발달을 돕습니다.

놀이를 통해 유아기에 배워야 하는 생각하고 탐구하는 방법, 인성, 창의성, 말하기, 듣기의 언어 능력, 운동 능력을 키웠지만 아직도 불안하시겠지요? 읽기와 쓰기, 더하기와 빼기도 가르치고 싶으시겠지요?
이제부터 한글과 수학을 재미있게 배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자 읽기에 관심이 생기기 전에 재미있게 읽기를 배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가 말할 때 주의 깊게 잘 들어 주세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태도에 대한 본보기가 되며, 말로 표현하는 것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말하기와 듣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읽기와 쓰기 능력을 기르는 데 중요합니다
경험한 것을 이야기해 보게 하세요.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기,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기 등은 쓰기의 기초가 되므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경험한 것을 이야기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옛날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이야기가 재미있다는 경험은 스스로도 그 이야기를 읽어보고 싶게 만들어 줍니다.
부모님이 읽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세요.
일상생활에서 부모가 책이나 잡지, 신문 등을 읽는 모습을 보며 자라는 아이는 자연스럽게 읽기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글자 읽기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할 때 읽기를 재미있게 배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읽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세요.
자녀에게 간단한 그림을 곁들인 메모를 남기거나, 부부간에 쪽지 편지를 주고받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읽기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상표나 표지판 등을 활용하세요.
과자나 장난감 포장지에 있는 이름 읽기, 길을 지나며 볼 수 있는 표지판이나 가게 이름 읽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글자를 읽을 수는 없지만 이미 이름을 알거나 그림이 그려져 있기 때문에 짐작으로 읽으면서 마치 읽는 것처럼 자부심을 느낄 수도 있고 글자 모양을 익히게 됩니다.
이름 글자를 활용하세요.
자기 이름은 가장 먼저 읽는 글자입니다. 주변에서 이름 글자와 같은 글자를 찾아보게 하는 것은 재미있게 읽기를 배우는 방법입니다.
그림책을 많이 읽어 주세요.
그림책을 많이 읽어주면 글자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들은 내용을 기억하여 마치 읽는 것처럼 읽기를 할 때 격려해 주면 책 읽기를 더 좋아하게 되고 간단한 단어를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읽고 싶을 때 읽게 해주세요.
공부처럼 강요하여 책을 읽게 하는 것은 읽기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편에 계속됩니다.

반응형

댓글